JAVA

[SPRING]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BAKSSSE 2023. 6. 14. 19:47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하였습니다.

 

SOLID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ty Pri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ciple)
  •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ciple)

SRP: 단일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ty Pri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책임이 모호 하기 때문에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중요한 기준은 하나의 기능을 변경을 했을 때 파급 효과가 적다면 SRP 를 잘 따른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로들어 UI 하나를 변경 하는데 SQL 코드부터 시작해서, 애플리케이션까지 다 고쳐야한다면 SRP를 지키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해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구현체를 생성해 원하는 구현체로 사용할 수 있듯,

변경 하지않고, 기존 소스를 변경하지않고 구현체를 만들어 확장해 사용한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위 코드처럼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구현체(구현 클래스)Repository 를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Repository 변경하려면 Service 단에서 변경을 해야하기 때문에 OCP 를 지키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구현 클래스를 접근 하지않고 인터페이스를 접근시켜야하는데, 위 코드에서 인터페이스에 접근하면 구현체를 바꿀수 없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때 변경을 할수도 있고, OCP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ititution pri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에 맞춘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LSP 원칙을 지켜야 한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쉽게말해,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악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만들면 LSP 위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인터페이스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는다.

쉽게 말해, 적당한 크기로 기능에 맞게 인터페이스 설계하라는 것입니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것이다.
  • 역할에 의존해야지, 구현에 의존하면 안된다.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쉽게 말해,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접근하지말고 인터페이스만 접근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참고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터페이스로 어떠 구현체를 사용하고있는지 모름, 개발자가 한번더 들어가야함)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현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도입합니다.

 

목차

2023.06.14 - [JAVA] - [SPRING]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술

 

[SPRING]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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